본문 바로가기
유치원 & 어린이집 & 놀이학교

유치원 정교사 자격증 1급

by $ΘοΘ$˚¨˝☆ 2021. 10. 4.
반응형

안녕하세요.

저번 글에서는 유치원 교사가 되기 위해 유치원 정교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오늘은 더 나아가 유치원 정교사 자격증 1급을 취득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단순히 유치원 교사로써 일을 하시는 것에 만족하실 수 있다면 상관이 없습니다만 유치원 정교사 2급만을 보유한 것과 유치원 정교사 1급 자격증을 가지신 것 둘은 제법 큰 차이가 벌어지게 됩니다.

유치원 교사로써의 월급에서부터 대우와 취직의 어려움까지, 단순히 일에 만족하시는 것만으로는 해결되지 않는 무언가가 생기시게 될 것입니다.

 

저번 글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유치원정교사2급은 단순히 학위의 취득만 이루어진다면 자격증 취득을 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그 이후를 생각하신다면 학위의 취득으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유아교육대학원에 진학하시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먼저 유치원 정교사 1급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유치원 정교사 2급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유치원 정교사 2급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다고 바로 유치원 정교사 1급 자격을 취득을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추가로 경력을 쌓으셔야 합니다.

보통 유치원 정교사 2급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는 경우에는 3년의 경력이 필요하며 만약 유아교육대학원을 졸업하여 석사학위를 취득한 경우에는 3년의 경력이 아닌 1년의 경력만 필요합니다. 또한 1급 승급 교육을 받아야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유아교육대학원이란 일종의 교육대학원, 사범대와 같은 역할을 하는 대학원이라 생각하시면 편리합니다.

유아교육과역시 따로 여타 교육과의 임용고시와 같은 제도 역시 마련은 되어 있습니다.

유아교육과 임용고시를 보게 되시면 국공립 유치원에 교원파견과 같이 취직을 하시게 됩니다.

 

* 유치원 정교사 1급 *

- 유치원 교사로서 3년 이상의 교육 경력을 가지고 소정의 재교육 과정을 거친 사람이 취득 가능

- 교육대학원 등 대학원 석사 학위를 받은 1년 이상 경력을 가지고 재교육을 거치면 취득 가능

 

방통대, 3년제 유아교육과 대학교가 어려우신 분들은 저번에 말씀드린 학점은행제를 이용하세요.

기간으로 보면 학점은행제가 유치원 정교사 자격증 1급을 취득하는데 더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방통대의 경우

4년제 대학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4년을 모두 다니고 졸업을 한 뒤 유치원 정교사 자격증 2급이 나오면 추가로 3년의 경력을 쌓으셔야 합니다. 그렇게 되면 총 7년정도 생각하시면 되는데 그 후에도 유치원 정교사 자격증 1급 승급 교육을 받아야하니 7년이 넘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년제 유아교육과 대학교의 경우

3년제 대학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3년을 모두 다니고 졸업을 한 뒤 유치원 정교사 자격증 2급이 나오면 방통대와 마찬가지로 추가로 3년의 경력을 쌓으셔야합니다. 그렇게 되면 총 6년정도 생각하시면 되는데 그 후에도 유치원 정교사 자격증 1급 승급 교육을 받아야하니 6년이 넘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학점은행제의 경우

학사학위를 취득한 후 대학원을 가는 방법이 가장 좋은데요.

학사학위를 취득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2년, 교육대학원에서 졸업하는데까지 걸리는 시간은 2년 반, 대학원 졸업 후 석사학위를 취득하고 나서 추가로 1년의 경력을 쌓아야하니 총 5년 반정도 기간이 소요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나중에 어린이집 원장을 생각하시는 분들도 어린이집 원장 자격 조건이 유치원 정교사 1급 자격증은 필수이며 추가로 석사학위까지 소지하고 있다면 경력이 인정되어 일반 방통대나 전문대 졸업자들 보다 유리한 부분도 있겠죠?

 

꿈을 위해 도전하세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