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치원 & 어린이집 & 놀이학교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차이

by $ΘοΘ$˚¨˝☆ 2021. 10. 14.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차이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어보겠습니다.

 

일단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차이를 알아보기 전에 공통적으로 아이를 보내기 전 학부모라면 알아두어야 할 것이 있습니다.

- 자유선택활동 시간이 충분히 확보가 되어 있는 곳인지 확인하기

- 특강 선택을 강제로 해야하는 곳인지 확인하기

- 좋은 출판사의 책이 골고루 구비되어 있는 곳인지 확인하기

- 교사가 바쁘지 않고 아이들이 준비하는 행사가 많지 않은 곳인지 확인하기

- 교사가 자주 바뀌는 곳인지 확인하기

위의 내용은 학부모라면 내 아이를 보낼 때 유치원이든 어린이집이든 공통적으로 체크하시고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상 : 어린이집과 유치원을 구분하는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연령입니다.

어린이집은 0~7세를 대상으로 운영하여 영아부터 다니지만 유치원은 5~7세 유아부터 등록할 수 있습니다.

 

운영시간 : 어린이집은 일요일과 공휴일을 제외하고 연중무휴로 운영하여 방학은 있긴 하지만 이 기간에도 문을 열고 교사가 교대로 근무합니다. 반면에 유치원은 법적 운영 일수인 180일만 채우면 나머지는 원장의 재량대로 운영할 수 있어서 방학 일수를 조절하거나 휴무일을 정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은 오전 7시 30분부터 저녁 7시 30분까지 전일제의 운영이 원칙이지만 유치원은 하루 3~5시간 수업하는 반일제가 기본입니다. 하지만 요즘은 유치원도 맞벌이 가정이 늘어나면서 반일제를 기본으로 시간연장제와 종일제를 운영합니다. 하지만 그에 따른 방과후 수업 시행에 추가 비용이 들 수 있습니다.

 

시설규모 : 어린이집은 아이들의 연령이 낮아서 비교적 규모가 작지만 유치원은 5~7세 아이들을 대상으로 운영하기 때문에 어닐이집보다 시설 규모가 큽니다. 하지만 어린이집도 최근에는 규모가 크고 연령별로 수업 교실을 나누어 운영하는 곳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낮잠시간 : 어린이집은 대부분 낮잠시간이 있는데 유치원은 거의 없습니다.

 

교사 자격 : 어린이집과 유치원은 소속 정부 기관이 달라 교사 자격증과 자격증을 발급하는 기관의 차이가 있습니다. 유치원 교사는 교육부 장관이 수여하는 유치원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어린이집 교사는 보건복지부 장관이 수여하는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합니다. 보육교사 자격증은 보육교가교육원, 평생교육원, 사이버대학 등의 교육 시설에서 수업을 받도 어린이집 실습을 나가면 주어지지만 유치원은 반드시 유아교육과를 전공하고 관련 학점을 이수해 봉사시간을 채우고 어린이집과 유치원 모두에서 실습을 해야 자격증을 발부된답니다.

 

교육 : 어린이집은 보육중심, 유치원은 교육중심입니다. 하지만 요즘은 누리과정이 공통육아과정으로 통합되면서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교육적 질은 차이가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입학신청

어린이집 : 나라에서 운영하는 보육 포털(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사이트)에서 지원하고 그 순서와 점수에 맞게 어린이집에서 아이를 받아줍니다. 아이를 언제쯤 보내고 싶은지 잘 따져서 집 근처나 보내고 싶은 어린이집을 찾아 미리 신청을 해둬야 합니다. 인기 많은 국공립의 경우 태어나자마자 엄마들이 미리 지원을 신청합니다. 그래서 입학 희망시기에 입학 신청을 한다면 절대 그 시기에 아이를 보내기 힘들답니다. 미리 알아두고 신청해서 원하는 시기에 보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치원 : '처음학교'라는 사이트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모집공고는 보통 10월 정도에 올라오고, 11월부터 본격적으로 우선모집과 일반모집이 시작됩니다. 예전에는 각 유치원 별 자체 추첨이어서 직접 원에 방문해야 하는 불편함도 있었고, 중복이 심하게 발생하기에 대기가 너무 많이 빠질 때도 있었는데 이제는 국공립, 사립유치원 모두 한 홈페이지에서 동일한 방법으로 지원할 수 있게 바뀌었습니다.

*어린이집과 유치원은 중복 합격이 가능하기에 혹시 모를 만약을 위해 어린이집 입소대기 신청을 미리 해놓으시면 좋습니다.* 

 

원비 : 어린이집은 국가 지원금으로 운영되기에 학부모가 부담하는 비용은 입학금, 특별활동비 정도 소요됩니다. 그래서 유치원보다 확실히 부담은 덜 합니다.

국공립을 제외한 일반 사립유치원 원비는 평균적으로 월 30~50만원 정도입니다. 국공립 유치원 비용은 거의 안든다고 보시면 됩니다. 대부분 국가 지원금으로 운영되기에 학부모가 내는 금액은 정말 미비합니다.

큰 틀은 이렇지만, 어린이집과 유치원 원비에 대한 비교는 '유치원 알리미'에서 확인해보세요. 교육과정 비용 및 방과후 과정 비용이 잘 나와있어서 비교하기 좋습니다.

 

아이를 위한 곳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의 성향인 것 같습니다. 평소 내 아이를 잘 관찰하고 아이의 성향과 어울리는 곳을 고르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지 않을까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