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치원 & 어린이집 & 놀이학교

병설유치원 임용고시에 대해 알아보아요.

by $ΘοΘ$˚¨˝☆ 2021. 10.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유치원 임용고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겠습니다.

 

먼저 병설유치원이 무엇일까요?

모두 아시겠지만 병설유치원은 지방자치단체가 설립한 공립 유치원으로 초등학교 내에 있는 유치원입니다.

초등학교와 같은 건물을 사용하고, 초등학교 교장이 유치원 원장도 겸임합니다.

 

유치원의 종류는 국립유치원, 공립유치원, 사립유치원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국립유치원은 국가가 설립하고 운영하는 유치원으로 대부분 국립 대학에서 부설로 운영합니다.

공립유치원은 지방자치단체가 설립하고 운영합니다. 설립 주체에 따라 '사립유치원'과 '도립유치원'으로 구분하고, 시설의 형태에 따라 '단설유치원'과 '병설유치원'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단설유치원은 독립적인 형태의 유치원 건물로 유아교육을 전공한 교육공무원이 원장을 맡습니다.

사립유치원은 시,도의 교육감 인가를 받아서 법인이나 개인이 설립하거나 운영하는 유치원의 형태입니다.

  

병설유치원 교사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병설유치원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우선 유치원 정교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고 교원임용고시에 응시 후 합격하면 병설유치원 교사로 근무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임용고시 응시 전 한국사능력검정시험 3급 이상 자격이 있어야 응시가 가능합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의 유효기간은 취득일로부터 5년간 유효하니 함고하시기 바랍니다.

 

유치원 임용고시는 1차, 2차 시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차 시험은 교직논술(논술형 60분), 교육과정 A(기입형, 서술형 70분), 교육과정 B(기입형, 서술형 70분)이고,

2차 시험은 교직적성 심층면접, 교수, 학습과정안작성, 수업실연 및 수업나눔입니다.

2차 시험의 경우 지역마다 차이가 크다고하니 해당 지역 교육청 홈페이지를 잘 확인해주세요.

 

유치원 임용고시 1차 시험은 1교시 교직논술/ 2,3교시 교육과정 A,B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교직논술과목은 유치원 교직과 교양 전 영역이고, 교육과정 과목은 크게 세 가지(유아교육론, 누리과정, 교육과정 운영)로 나뉘어집니다.

 

유아교육론은 유아교육의 성격, 유아교육과 사상, 발달이론, 놀이이론, 교사론, 부모교육론 등이며 누리과정은 신체운동, 건강영역, 의사소통 영역, 사회관계 영역, 예술경험 영역, 자연탐구 영역으로 구분됩니다.

교육과정 운영은 유아교육과정의 이해, 유아교육과정의 설계, 유치원교육과정의 계획 및 운영 등으로 구분됩니다.

 

유치원 임용고시 2차 시험은 교직적성 심층면접/ 교수,학습과정안 작성/ 수업실연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교직적성 심층면접의 경우 교사로서 적성, 교직관, 인격 및 소양, 교수,학습과정안 작성의 경우 교과과정의 일정 단원 또는 주제에 대한 교수,학습과정안 작성, 수업실연의 경우 교사로서의 학습지도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으로 구분됩니다.  

(2차 시험에 대한 세부사항들은 각 시/도 교육청 시험 시행 공고문을 참고해주세요.)

 

유치원 임용고시 합격자 산정방식입니다.

1차 필기시험은 1차 필기시험 성적으로 선발 예정 인원의 1.5배수 이상을 선발하고, 2차 면접시험(최종합격)은 1차 필기시험 성적과 2차 면접시험 성적을 합산하여 선발합니다.

 

오늘은 병설유치원 교사가 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보았는데 준비하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모두 원하시는 목표 달성을 위해 화이팅입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