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치원 & 어린이집 & 놀이학교

어린이집 교사 되는 법

by $ΘοΘ$˚¨˝☆ 2021. 10. 5.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어린이집 교사가 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겠습니다.

 

먼저 보육교사는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보육교사는 0~5세 아이들에게 사회성과 상호작용을 통한 정서형성, 그리고 놀이를 통해 영유아가 정신적,신체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직업입니다. 또 보육시설의 관리, 운영 등의 업무도 담당한답니다.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어린이집교사가 되려면 가장 중요한 건 보육교사2급 자격증이 있어야한다는 겁니다.

그럼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은 어떻게 취득할 수 있는냐!

전에 유치원 교사가 되기 위해 적었던 것과 비슷한데요.

 

아시다시피 여러 아이들을 돌보는 전문 직종이기에 보육관련 교육을 이수한 분들에 한해 자격증이 발급됩니다.

자세한 자격요건을 살펴본다면 다음과 같은데요.

1) 아동관련 최소 전문대 학위 보유

2) 보육관련 교과목 17가지 이수 (이론8과목 / 대면8과목 / 실습1과목)

2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하지 못한다면 자격증 발급이 불가합니다.

 

전문대졸 이상의 학위 조건을 보시고 고졸인데 어린이집 교사가 되려면 대학을 가야하나 하시는 분들도 계실거에요.

그런데 제 글을 읽으셨던 분들은 다 아시죠?

최종학력이 고졸이어도 다 가능합니다.

 

바로 학점은행제입니다.

학점인정등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운영되고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제도이기 때문에 대학과정을 정식 분류가 되어 있고 어린이집교사 되는법으로 학점은행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마다 최종학력이 다르기 때문에 학력별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먼저 고졸이신분들이 어린이집교사 되는법 입니다.

학위가 필요하기 때문에 고졸 분들은 전공 45 / 교양 15 / 총 80학점이수

이 조건을 만족해야합니다.

여기서 필수 과목 17과목을 이수하게 되면 전공 51학점을 이수하게 되시는 것이고 따라서 교양 15 그리고 총합 80학점만 넘으면됩니다.

대학교와 유사하게 1개학기를 추가로 진행할 수 있지만 학점은행제를 어린이집교사 되는법으로 선택할 시 다른 국가기술자격으로 학점을 채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최종학력 고등학교 졸업자분들은 총 3학기를 진행하여 어린이집교사가 되시죠.

그러면 학위 보유자 분들입니다.

학위를 보유하고 있는 분들은 어린이집교사 되는법이 더 간단합니다.

바로 필수 17과목만 이수하면 됩니다.

학위는 학점은행제 타전공을 활용, 필수 17과목을 이수하는 것만으로도 관련 전문대졸, 대졸 학위가 발급됩니다.

 

* 필수 17과목 이수에 대해 *

 

1. 이론 8과목의 경우

모든 학습과정을 온라인으로 진행할 수 있기에 인터넷만 가능하다면 공간의 제약이 없습니다.

매주 과목마다 넉넉한 수업기간이 주어지면서 각자 편한 시간에 수업을 수강할 수 있습니다.

2. 대면 8과목의 경우

이론 수업 과정 + 대면 출석 수업이 1번 포함됩니다.

기존 과정에선 수강 신청한 교육원으로 직접 찾아가서 오프라인 대면수업에 참석해야하며, 지각, 결석 등 출석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엔 대면과목을 수료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 상황에서는 비대면으로 이루어질 수도 있으니 이 부분은 자세히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실습 1과목의 경우

임시로 어린이집 선생님이 되어 감독 하에 현장에서 직접 활동하는 수업입니다.

평일에 하루 8시간씩, 총 240시간을 수료하면 됩니다.

총 6주 정도 기간으로 한 학기 동안 총 2회로 나눠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