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치원 & 어린이집 & 놀이학교

유치원 교사 되는 법

by $ΘοΘ$˚¨˝☆ 2021. 10. 4.
반응형

안녕하세요.

저는 오늘 유치원 교가사 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려고 합니다.

일단 제 소개를 하면 유아교육과를 졸업해 바로 유치원에 들어가서 오랜 기간 일하다 지금은 주부가 되서 아이를 낳아 키우고 있습니다.

 

아이를 좋아하는 많은 분들이 한 번쯤은 유치원 교사를 생각하시겠죠?

유치원선생님 되는법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많은 분들이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를 구분짓는 기준점에 대해서 궁금해 하시는데요.

어린이집 교사와 유치원 교사의 비교 기준점은 교육 대상의 연령대와 법률 근거에 따라 상이합니다.

만 0~5에 사이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보육 업무를 수행하는 어린이집 교사는 영유아보육법을 따르며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이 필수적이지만, 유치원 교사는 유아교육법에 따라 만 3~5세 사이의 유아를 교육하며 유치원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해주셔야 합니다.

 

가장 먼저 유치원 교사가 되려먼 유치원 정교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해야합니다.

 

첫 번째 방법은

1) 정규 대학 유아요귱과 전공 + 교직이수

2) 방통대 유아교육과 전공 + 교직이수

3) 유아교육대학원 양성과정 이수

 

해당 방법을 통해 유치원 정교사 2급을 취득하시게 된다면 사립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 근무할 수 있게 되며,

국공립 유치원 즉, 병설유치원에서 유치원  교사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정교사 2급 자격증 취득 후 별도의 교원 임용고시를 합격해주시면 됩니다.

 

두번째 방법은

유치원정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유아교육과 학위가 필요합니다.

대부분 그것을 위해 대학의 유아교육과를 들어가고자 하시지만 그 길은 금전적으로나 시간적으로나 무척이나 긴 기간을 필요로 합니다.

그래서 유치원정교사2급을 취득하기 위한 짧고 값싼 길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유치원정교사2급 자격증은 별도의 시험을 필요로 하지 않는 자격증으로 교육과정만 만족하면 취득하실 수 있기에 이런 과정을 밟으시더라도 취득에 지장은 없습니다.

 

유아교육을 전공하지 않았을 경우나 최종학력이 고졸이신분들은 할 수 없는가!

아닙니다. 방법이 있습니다!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온라인 교육제도인 학점은행제가 있기 때문에 기간을 더 단축시킬수 있습니다.

학은제란 대학교 학위를 온라인 수업을 학점은 이수해서 학위를 취득하는 방법입니다.

대부분 학위가 필요하거나 자격증을 취득하는 응시조건으로 특정 학점을 이수해야 하는 분들이 많이합니다.

수업은 전부 100% 온라인 수업이구요.

학위를 취득하셨을 때 일반 대학교와 동등한 자격을 가지게 됩니다.

또한 등록금이 대학과정에 비해 아주 저렴합니다.

개인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대학교 등록금에 비해서 1/5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큰 장점은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겁니다.

4년제라고 해서 4년을 다니는게 아니고 학점 인정 자격증을 취득과 독학사로 인해 최단기간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시간적으로 엄청 효율적이겠죠?

특히나 관련전공 학위를 취득하고 유아교육 대학원까지 이수해야 하는데, 시간을 효율적으로 잘 써야죠.

 

그렇다면 학은제는 어디서 이용할수 있을까요?

바로 평생교육원입니다!

 

평생교육원은 정말 많이 있고 그 중에 선택해서 연락을 해야 하는데 교육부에서 인가받은 곳인지 확인을 꼭 하셔야 하구요. 민간교육원이 너무 많아서 사이트로 직접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민간 교육원의 특징은 바로 가격이 저렴하다는 거죠.

교육부에서 정한 금액이 있는데 그 금액보다 너무 낮다면 이유가 있겠죠?

전문 플래너가 아니고 알바들이 플랜을 짜서 돌리는 경우!

혹은 소수의 인원으로 인건비를 줄이고 비용을 지원해서 학습자들을 등록시키는 경우!

싸게 등록은 하겠지만 소수의 플래너가 많은 학습자 분들을 전부 케어할 수 있을까요?

뭐하나 챙겨주는 것도 없고 전화연결하기도 하늘의 별따기죠.

그러기 때문에 꼭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유치원 교사의 좋은 점 중 하나는 나이가 많아도 일할 수있다는 겁니다.

일할 때 주변에서도 보면 아이와 함께 출근하시는 선생님도 계셨습니다. 그만큼 대학을 졸업해서부터 내가 그만두기전까지 할 수 있는 일이 유치원 교사 인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모두 아이들을 좋아하고 안정된 직장을 찾으신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 직업을 알아보시는거고 방법으로 유치원 선생님 되는 법을 찾아보신거겠지요.

 

포기하지 않고 노력한다면 무엇이든지 할 수 있습니다.

모두 원하는 미래를 위해 화이팅입니다! ^^

반응형

댓글